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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다 P/D에게 물어봐! 사전 접수 안내

번호 179
FF14운영자
25-01-14 15:03 조회 6647



안녕하세요.

최고의 모험을 선물하는 파이널판타지14 입니다.

 

레터라이브 45회 '요시다 P/D에게 물어봐!' 코너에서는
모험가님들께서 궁금해하셨던 
던전, 레이드와 같은 전투 콘텐츠에 대해서

요시다 P/D의 답변을 레터라이브를 통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보다 명확한 답변을 드리기 위해 질문을 사전에 접수받고자 하오니
자세한 접수 방법은 아래 본문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요시다 나오키 P/D에게 물어봐! 접수 방법]

> 접수 기간: 2025년 1월 14일(화) ~ 2025년 1월 19일(일) 23:59 까지
> 접수 방법: 
글 하단 댓글을 통해 질문 내용 접수
 

평소에 궁금해 하셨던 던전, 레이드와 같은 전투 콘텐츠에 대해서

즐겁고 재밌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고자 하오니
 
모험가님께서 가지고 계신 유쾌하고 재치있는 질문들을
꼭! ‘요시다 P/D에게 물어봐!’ 코너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남겨주신 내용들은 운영진이 신중하게 검토하여
요시다 P/D님에게 전달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질문을 작성해주시면 검토 후, 레터라이브 45회에 선정된 질문에 한해 답변될 예정입니다.
※ 이전 레터라이브를 통해 답변드린 질문들은 홈페이지 레터라이브 Q&A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개의 질문에는 1개의 내용만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 '요시다 P/D에게 물어봐!'에서는 모험가 여러분들의 궁금한 사항을 우선적으로 답변드릴 예정입니다.
   건의, 요청 사항이 있으시다면 고객센터를 통해 1:1 문의 접수를 부탁드립니다.
※ 게시글의 취지에 맞지 않거나 홈페이지의 운영정책을 위배하는 댓글은 별도의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레터라이브 45회 생방송 일정은 추후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작성해주시는 질문들은 꼼꼼하게 검토 및 전달할 예정이오니,

모험가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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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즈크래커 (05:12)
펜리르 | 도끼술사 | Lv.74
화면 가운데에 인물의 초상화와 함께 뜨는 대사 HUD의 배열을 바꿀 수 있도록 추가해주세요. 최근에는 하드 컨텐츠에서도 기믹 등에 관련된 대사가 뜨는데 체력바와 버프, 시전바 등 중요한 부분을 가려서 불편합니다. 
지도 (05:04)
초코보 | 검술사 | Lv.1
흑마법 문양은 왜 그림자가 있나요? 어떤 설정이 있는건지 그냥 멋짐을 위해서인지 궁금합니다. 
르타오 (01:25)
카벙클 | 검술사 | Lv.100
점점 더 화려해지는 그래픽과 연출은 너무너무 좋은데...황금의 유산 마지막 100레벨 4인던전 보스의 광뎀이나 절 오메가 검증전의 탱버같이 화면 전체가 번쩍이는 연출은 덜어낼 생각이 없을까요 몇번 더 보면 눈이 멀 거 같습니다...
지클린데 (01:19)
초코보 | 궁술사 | Lv.100
모험가 소대 컨텐츠는 향후 개편 예정이 없을까요? 트러스트나 임무 지원 등 NPC와 함께할 수 있는 전투 컨텐츠가 추가된 이후 모험가 소대는 거의 방치되었습니다만, 이를 잘 활용하면 현재 임무 지원으로 갈 수 없는 던전(ex 시스이 궁, 50/60/70 던전 등)이나 각종 연대기 퀘스트 관련 컨텐츠도 혼자서 즐길 수 있을 것같습니다. 
특히 한국 서버는 글로벌 서버보다 인구가 적어 오래된 연대기 퀘스트를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크리스탈 타워 시리즈처럼 메인 퀘스트 진행을 위해 반드시 돌아야만 하는 레이드도 있는데, 매일 한 번씩 자정 무렵에 매칭을 돌려 무작위 임무로 사람들이 들어오기를 기대한들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파티를 모집하자니 조율을 풀고 영상을 스킵한다는 조건을 걸어야 간신히 인원이 모이는 실정입니다. 
꼭 AI를 정교하게 만들거나 한 명 한 명에게 캐릭터성과 대사를 부여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매칭으로 파티를 구하기 어려워진 지난 확장팩 컨텐츠에 국한해도 괜찮습니다. 그저 모험가 소대 최대 수용 인원수를 24인으로 늘려 각종 토벌전과 레이드에 데리고 다닐 수 있게 해주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모험가 소대에 지원한 캐릭터들이 우연히 아렌발드나 쿠루루처럼 초월하는 힘의 소유자였는데, 실은 '별의 인도'에 따라 빛전의 주변에 모였다는 배경을 추가하면 설정 오류가 일어날 문제도 없습니다. 플레이어와 함께 싸우기로 결의한 모험가들이 막사에서 온종일 스쿼트만 하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세상을 구하는 데 동참한다면 한결 더 마음이 벅차오르지 않을까요?
모험가 소대 컨텐츠를 활성화하면 남아도는 군표를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각 총사령부의 연기 교본과 악보, '특별 지급 물자함'으로 얻을 수 있는 탈것과 꼬마친구는 이미 모두 구했습니다. 전송망 이용권이라도 군표로 살 수 있으면 좋겠건만 그럴 수 없더군요....모처럼 모아둔 군표를 집사 급료와 수리용 암흑물질을 사는 데 다 털어넣기보다 세실리를 강하게 키우기 위해 쓰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모그리 | 창술사 | Lv.100
보스 시점에 관한 질문입니다.
12시 메인탱커 -> 3시 서브탱커로 어그로가 넘어갈 때, 보스가 바라보는 시점은 12시에서 3시로 서서히 회전하나요 아니면 바로 90도 회전하나요? 근거리 딜러가 후측을 잡을 때 궁금했던 부분이라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왕검 (00:28)
초코보 | 환술사 | Lv.100
서버초월링크셸의 인원수나 갯수를 늘려주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패니 (00:09)
초코보 | 궁술사 | Lv.56
안녕하세요, '미지의 섬 에우레카' 컨텐츠를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이전 확장팩에 이어서 7.0 업데이트에서도 에우레카에서의 일부 요소가 변경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ex-나이트/건브 무적기+로고스 대재앙으로 호걸의 기억 버프 갱신 불가)
다만 이러한 요소는 패치 노트에서 찾아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이전에 에우레카를 즐기던 유저 일부만 뭔가 달라진 것 같다, 하고 느낄 뿐이라 굉장히 불편합니다.
물론 예시로 든 사항은 무적기 시스템의 변경으로 만들어진 부가적인 요소일 수 있으나, 전력질주같은 이전 문제에서도 패치 노트에서는 알아볼 수 없고, 유저들끼리 이게 문제라더라, 바뀌었다더라 하는 것이 특수필드답긴 하지만 역시 게임 시스템이니만큼 제대로 된 공지가 있었으면 합니다.
결론적으로, 철 지난 전투컨텐츠의 변경 점도 부디 패치 노트 등으로 언급이 있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람등 (00:05)
초코보 | 환술사 | Lv.100
안녕하세요. 파이널 판타지 14의 세계에 궁금한 점이 많은 유저입니다. 

이번 황금의 유산 95레벨 던전의 첫 번째 보스인 ' 둥글날개 ' 의 패턴 중에는 민폐 디버프를 걸어 자신의 공격을 모험가들이 본의 아니게 사용하도록 하는 패턴이 있습니다. 

14의 설정 상 생물이나 개체마다 에테르의 양이나 속성비에는 차이가 있는 것 같던데, 어떤 원리로 자신의 공격을 모험가의 의지에 반하여 방출하게 할 수 있는 건지 세계관적으로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너무너무 궁금합니다.
시아디엠 (00:05)
초코보 | 비술사 | Lv.100
우선 전투 컨텐츠가 아니라 죄송합니다. 장비에 금단을 했다가 새로운 템들이 나오면 금단마테를 다 회수하는데모든 장비의 마테를 회수하는게 생각보다 오래걸려서요. 캐릭이 입고 있는 모든 마테리아 회수는 위험할거같고 해당 장비에 대한 마테리아 한번에 회수 같은 기능을 만드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호노카 (00:02)
카벙클 | 검술사 | Lv.100
절 알테마웨폰 토벌전과 절 바하무트 토벌전을 너무나도 좋아합니다만 홍련때 나온 절이라서 그런지 최근 가면  딜로 기믹을 스킵한다거나 별로 아프지 않는 등 파티의 스펙이 너무 높아져버려 너무나도 쉽다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절도 최저조율이 가능하게 해 주실 수 있나요? 아니면 지난 절의 난이도를 조금 더 올려서 하드 컨텐츠 왕의 위상을 살려주세요 절바하에서 0.3초 차이로 탱리 못올려서 탱커들이 삭제되던 그시절의 난이도가 때때로 그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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